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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책읽기]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소소한이야기 2020. 4. 16. 14:38728x90반응형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GOD’S WISDOM FOR NAVIGATING LIFE
잠언은 시다
히브리 시의 가장 기본 특징은 대구법일 것이다. 두 개의 구나 절, 문장을 나란히 놓아 서로 꾸며 주고 부연하는 기법이다. 앞의 생각을 뒤에서 더 넓힐 수도 있고, 오히려 대조법을 써서 수위를 낮추고 한정할 수도 있다. 매번 두 생각이 서로를 더 밝혀 줘서 명쾌한 이해를 돕는다.
히브리 시의 또 다른 특징은 생생한 비유의 중요성이다. 비유와 은유는 늘 그 이치를 잘 생각해 보라는 권유다.
잠언은 퍼즐이다.
잠언마다 삶의 이치 가운데 한 단면을 기술했을 뿐이다. 특정 주제의 여러 잠언도 대구법처럼 서로를 수식해 준다. 그러므로 퍼즐처럼 다 맞춰야만 다차원의 그림 전체를 볼 수 있다. 각 주제에 따라 잠언의 다양한 진술을 종합해서 읽을 때 비로소 전체 요지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잠언은 다 합해져야만 우리 앞에 지혜롭고 미묘하고 신학적으로 풍부한 다면적 세계관을 내놓는다
잠언은 교육이다.
잠언은 전체 성경의 일부다
성경의 다른 모든 책처럼 잠언도 예수님의 인격과 행적에 비추어 읽어야만 의미가 가장 충만하고 풍부해진다.
잠언의 주제
Part 1 오늘, 지혜를 더 깊이 알다
지혜, 미련함, 지혜를 기르려면, 지혜의 여러 모양
Part 2 오늘, 하나님을 더 깊이 알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드러난 하나님의 질서, 교란된 하나님의 질서(전도서), 숨겨진 하나님의 질서(욥기)
Part 3 오늘, 사람의 마음을 더 깊이 알다
마음, 욕구, 유혹, 감정, 7대 죄악 분노, 7대 죄악 시기, 7대 죄악 교만, 7대 죄악 식탐, 7대 죄악 나태, 7대 죄악 탐욕, 7대 죄악 음욕
Part 4 오늘, 타인을 더 깊이 알다
우정, 말, 험담, 경청, 갈등
Part 5 오늘, 때와 시대를 더 깊이 알다
인도/계획/결정, 현대 사회와 문화
Part 6 오늘, 삶의 현장을 더 깊이 알다
결혼, 성性, 자녀 양육, 돈과 일, 리더와 리더십, 정의
Part 7 오늘, 예수를 더 깊이 알다
하나님의 참 지혜, 예수
지혜 잠언 1:1~6
잠언이란 무엇인가
히브리어로 마살, 몇 마디 말로 생각을 자극하고 진리의 세계를 전달하는 시적이고 간결하고 생생한 경구이다.
잠언의 취지는 골똘히 생각하고 부단히 묵상해서 현실과 바른 관계를 맺는 데 있다.
지혜는 생각이 깊은 사람만의 몫이 아니다.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상황을 통해 우리가 지혜 자체이신 예수님을 더 알아 가고 날로 그분의 형상대로 성장해 가도록 지혜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분별하라 하십니다. 그 부름심에 응답하게 도와주옵소서. 제게 명철을 주옵소서. 아멘
도덕 그 이상
잠언에서 지혜에 해당하는 주요 단어(히브리어로 호크마)에는 도덕도 포함되지만 그 이상의 뜻이 있다. 지혜란 어떻게 하라고 분명하게 제시된 도덕법이 없을 때도 올바른 선택을 내리는 것이다.
제 삶을 인도하셔서 지혜가 자라게 하옵소서. 그 지혜를 주님께 받았음을 일깨워 주옵소서. 아멘
훈계
히브리어 무사르는 엄격한 감시하의 훈련을 뜻한다. 지혜로워진다는 말은 훈련된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아무도 대신해 주거나 면제해 줄 수 없는 광야를 통과한 후에만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_ 마르셀 프루스트
모든 경험에서 지혜를 배우게 하옵소서. 아멘
명철함
지혜의 또 다른 측면은 명철, 즉 통찰(히브리어로 비나)이다. 이 말은 남이 보지 못하는 미묘한 차이까지도 능히 식별한다는 뜻이다.
성경의 지혜는 명철함의 범위를 일상생활 즉 삶 자체로 넓힌다. 명철함은 선과 최선과 차선의 차이까지도 구분하는 능력이다.
지혜로운 마음에 필요한 겸손과 명철함을 제게 주옵소서. 아멘
분별력
히브리어 단어 하스켈(지혜롭게 행함), 오르마(슬기롭게), 메짐마(분별력)는 다 전략적 계획하에 살아간다는 뜻이다. 지혜로워진다는 말은 문제를 미리 내다보아, 지나친 자신감으로 위험을 부르거나 과도한 조심성으로 무력함에 빠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명철함이 마음을 꿰뚤어 보는 통찰력이라면 분별력은 어떤 행동에 어떤 결과가 따를지를 아는 선견지명이다.
참된 성공을 가로막는 교만과 두려움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옵소서. 아멘
폭넓게 공부하라.
도덕적인데 지혜롭지 못할 수 있듯이 지식은 많은데 미련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지식 없는 지혜도 가능할까? 불가능하다. 그래서 잠언은 우리에게 지혜로워지려면 학식을 더하라고 명한다. 히브리어 단어 레카흐는 폭넓은 공부를 뜻한다.
주님의 진리로 저를 가르쳐 주옵소서. 아멘
미련함 잠언 1:22, 25~26, 32~33
지혜의 반대
잠언에서 미련한 자는 워낙 고질적으로 현실과 동떨어져 있어 자신과 주위 모든 사람의 삶을 비참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미련함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그중 최고의 미련함은 하나님 외의 다른 것을 삶의 중심으로 삼는 일이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록 도와주옵소서. 그 안에서 지혜롭게 행하도록 가르쳐 주옵소서. 아멘.
거만함
사람이 지혜로워질지 아니면 미련해질지를 결정짓는 요소는 지력이 아니라 태도인데 거만한 자가 그 증거다.
냉소와 조롱이 습관적 반응이 된 습관화된 거만은 마음을 완고하게 하고 관계에 독소가 된다.
아무도 멸시하지 않고 모두를 존중하게 하옵소서. 상대의 잘못을 지적해 줄 때도 겸손한 태도를 잃지 않게 하옵소서. 아멘
어리석음
히브리어로 페디이, 즉 어리석은 자는 아무말이나 덥석 믿는 미련함이다. 어리석게 잘 속는 성질을 세련되지 못함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리석음에서도 구해 주옵소서. 아멘
완고함
잠언서에서 미련한 자를 일컫는 가장 흔한 히브리어 단어는 완고하다는 뜻의 케실이다. 미련한 자의 주된 특징은 고집이다. 그들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므로 새로운 지식을 배우거나 잘못을 지적받을 줄 모른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지혜롭지 못하고 완고하다. 지혜로워지려면 기질적으로 불안한 사람은 담대함을, 저돌적인 사람은 신중함을, 낙관 일변도인 사람은 깊은 사고를 배워야 한다.
예수님은 이 땅에 사시는 동안 실언하거나 실족하신 적이 없습니다. 간절히 예수님을 닮고 싶습니다!
부조리
재앙이 미련한 자에게 닥치면 지혜는 웃는다.
의인의 기대는 기쁨을 낳아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제 인생에는 분명 아름다움과 부조리가 공존하며, 이야기의 결말은 영원입니다.
안일
미련한 자는 스스로 지혜롭다 여기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비롯되는 독선적 안일은 영적으로 아주 위험한 상태다.
주님이 모든 것을 주관하고 계십니다. 이제 이 진리 안에서 안식하게 하옵소서. 아멘
잠언 3:34
비웃음
거만한 사람은 조롱이 몸에 베어 있다.
하나님은 조롱하는 모습이 아니라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신 분으로 오셨다.
잠언 6:6~19
불량함
또 다른 부류의 미련한 자는 불량한 자 곧 말썽꾼이다. 이 사람의 특징은 끝없는 다툼이다. 불량한 자는 구부러진 말을 일삼고 눈짓과 손가락질 같은 몸짓 언어도 적대하는 상황을 조장한다.
진리를 위해 용감해지고 싶지만 말썽꾼이 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 차이를 분간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아멘.
게으름
잠언에 나오는 미련한 자의 또 다른 부류는 게으른 자다. 그는 자신이 포기한 작은 일들에 스스로 속는다. 그래서 기회가 야금야금 사라져 버린다.
일을 할 때도 주님의 도우심이 필요하오니, 주님, 도와주옵소서. 아멘
제 꾀에 빠짐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아무리 미련한 짐승도 그렇게는 안 한다.
남이 아니라 자신만의 만족을 위해 살면 결과는 영원한 불만족이다.
제 행복이 아니라 주님을 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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