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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책읽기]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소소한이야기 2020. 4. 17. 14:38728x90반응형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LIBRARY MAKERSPACES
데레사 윌링햄 지음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는 이용자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또한 서로 간의 협업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참여 기회도 제공하며, 기업가적 사고와 후속 세대의 STEM 직업 탐색에도 유용하다.
이 공간에서는 책에서부터 3D 프린터까지 다양한 도구에 대한 접근과 사람들 간의 접근을 제공한다.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는 지역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창조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메이킹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효과적인 비형식 학습공간이다 – 미국도서관협회
메이커스페이스는 도서관이 커뮤니티와 관계를 변화시키고 다양한 세대릐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단순히 정보의 소비자가 아닌, 정보의 창조자로서 역량을 강화시킨다. – ALA 회장 Barbara Stripling
위키피디아에서 소개된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https://en.wikipedia.org/wiki/Library_makerspace
Deborah Fallows는 도서관이 미국 도심에서 생기있는 곳이 되도록 하는 3가지 서비스 영역으로 기술, 교육, 커뮤니티를 제시하고 있다.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는 도서와 인터넷 검색뿐만 아니라 도구와 기타 창의적 자원에 대한 검색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다.
메이커스페이스 / 해커스페이스 / 펩랩
우리가 새로운 공간과 프로그램을 만드는 이유는 이용자들이 필요하기 때문인가, 아니면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인가?
커뮤니티가 정의하고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공간의 필요성이다.
소규모로 시작하라. 커뮤니티와 그 요구를 이해하라. 이해관계자 및 잠재적 커뮤니티 협력자와 서로 협력하고 공조하라
메이커스페이스, 영속적인 운동의 탄생을 목격할 것인지, 아니면 시민적 혁신에 관한 유행을 따르는 또 다른 개념의 탄생을 목격할 것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https://placejournal.org/article/jmakerspace-towards-a-ew-civic-infrastructure/
도서관이 고유의 사명을 다하고 이용자들이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잇게 도움을 주는 메이커 프로그램과 메이커 공간에 대한 접근성과 효과성을 측정하는 방법도 포함해야 한다.
창의성의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 모델로 uTEC Maker Model의 네 단계 : 사용하기, 팅커링, 실험하기, 창작하기
혁신의 생태계에서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도서관은 좀 더 민첩하고, 혁신적이어야 하며, 위험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역량을 강화하여 더 나은 도구, 더 나은 도서관, 그리고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
Nicholas Schiller, ‘해커의 가치 ~ 도서관의 가치’
최초의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뉴욕 Fayettevile Free Library Fabulouw Laboratory (FabLab) (2011년)
구글에서 History of Makerspaces 검색!!
메이커와 메이킹
메이커는 2005년경에 고유명사가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널리 사용되었다.
Chris Anderson의 책 Makers :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2012) 참조
우리는 모두 메이커이다. 뜨개질과 바느질, 스크랩북, 구슬 장식, 십자수 모두가 메이킹이다.
메이커스페이스 : 메이커들이 서로 모이는 곳으로, 이상적으로 자신들이 메이크하고, 창작하는 데 필요한 각종 도구와 공간, 그리고 자원을 제공한다
해킹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중심의 메이킹을 의미한다. 하드웨어 해커는 고치고, 다시 만들고, 업사이클하고, 용도를 다시 정하고, 다시 디자인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면 소프트웨어 해커는 프로그래밍과 앱 개발을 좋아한다
메이커스페이스는 개개인의 프로젝트에 대해 협력하는 사람들의 관심과 기술 수준에 맞게 장비 및 지침에 대한 유연한 접근을 제공하는 물리적 공간이다.
접근의 평등, 커뮤니티 개발, 이용자와 관계 형성, 그리고 평생학습 장려를 추구한다.
공공도서관에 메이커스페이스를 만든다는 생각은 커뮤니티 자원으로서 도서관 사명과 목표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이다.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은 다양한 사람과 아이디어가 네트워크화 되고, 도서관 자원을 통해 끊임없이 활기를 띠고 유지되는 공간이다.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은 어디서 보다 어떻게를 강조하며 컨테이너보다 하이퍼링크이고 단순한 허브보다는 소란스러운 곳hubbub이다라고 Weinberger 박사는 말한다.
2012년 library as Incubator 프로젝트에서 Britton은 메이커스페이스는 사람들이 서로 모여 자원과 지식을 창출하고 협력하며 공유하는 장소이다. 이는 공공도서관의 사명 및 비전과 오나벽하게 부합하는 개념이며 아이디어다이며, 도서관은 사람들이 무료로 메이커 운동을 경험할 수 잇는 공간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도구와 자원이 축적되어 있는 창작 도서관 공간을 일컫는 포괄적 의미로 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스페이스 : 대부분의 도서관 공간이 예술과 바느질로부터 크고 작은 전자 및 기계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기존의 여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면 그 즉시 메이커스페이스로 간주될 수 있다
팹랩 : Fabrication Labs 또는 FabLabs은 주로 교육 기관과 연계되어 있거나 재단이나 조직의 후원을 받는다. 또한 팹랩은 신속한 시제품화 및 특허 개발을 통해 제조업과 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팹랩은 유럽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유럽에서 가장 일반적이다.
해커스페이스
핵랩Hacklabs이나 핵스페이스hackspaces로 알려진 해커스페이스Hackerspaces는 컴퓨터공학 및 프로그래밍 커뮤니티에서 성장한 것으로 기술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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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메이커스페이스 (또는 모바일 팹랩)
도구를 구비한 메이킹을 위한 북 모바일이다.
유럽 최초의 모바일 팹랩인 FroskLab은 과거 이동도서관libraymobile과 같은 것으로 레이저 커터, CNC, 비닐 커터, 3D 프린터, 3D 스캐너, 컴퓨터와 노트북 등을 구비하고 있다.
팝업 메이커스페이스
제한된 공간에서 접근을 최대화하려는 방법이다. 지역 사회에서 장소를 확보하거나 도구 또는 장비를 구입하기 위한 자금 확보가 어려운 도서관에 적합하다. 사용하지 않을 때 쉽게 보관할 수 있도록 특별히 개조한 카트 형태로 모방일 메이커 스테이션으로 구성된다.
청소년 메이커스페이스
특히 학교도서관은 예술, 공예, 게임 제작, 코스프레 소품 제작, 그리고 의상 제작, 음악 제작 등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 메이커스페이스로 구성할 수 있다.
혁신 센터 Innovation Centers
커뮤니티를 위한 디장인 및 제작 교육에 중점을 두고, 사람들이 모여 학습하고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사회적 공익을 추구하는 사명을 통해 메이커스페이스, 팹랩, 그리고 해커스페이스와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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