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소한책읽기] 소심한 정대리는 어떻게 1년만에 10년치 연봉을 벌었을까?소소한이야기 2021. 2. 5. 22:44728x90반응형
소심한 정대리는 어떻게 1년만에 10년치 연봉을 벌었을까
영업사원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홀로서기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적합하다
예민함이 아니고 섬세함, 소심함이 아니고 신중함이다.
우리의 성향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는 하나의 옵션이다. 만약 무언가 실패하고 있지 않다면, 충분히 혁신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모터스 CEO
1인 콘텐츠 창업 시대
1인 콘텐츠 창업은 아직 많은 사람이 간 길은 아니다.
포장도로도 아니고 표지판도 몇 개 없어서 가는 길이 힘들고 두려울 수 있다.
하지만 기회는 남들이 가지 않는 길에 있다.
1인 창업의 핵심 가치는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는 데 있다.
아마존화to be Amazoned라는 신조어가 있다. 미국의 거대 유통 기업인 아마존이 특정 산업에 진출해 타격을 입혔을 때 사용하는 말이다.
용기까지는 필요 없다
물속으로 풍덩 뛰어드는 것과 발목부터 천천히 몸을 담그는 것의 결과는 같다. 회사를 다니면서도 변화를 준비할 수 있다. 용기까지는 필요 없다.
회사 다니면서 시작한 사이드 프로젝트
남이 시키는 일만 한다면 평생 내가 원하는 일은 할 수 없다.
내가 원하는 일은 아무도 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라
나만의 공간에서 내가 정한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하는 것.
그런 삶을 바란다면 일단 현재 자신이 있는 곳에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한다.
시간 관리를 위한 조언을 듣기 전에 돌아봐야 할 것은 나의 절실함이다.
뻔해도 어쩔 수 없다. 삶의 변화를 얼마나 절실하게 원하는지, 지금 상태에서 얼머나 벗어나고 싶은지, 정말 절실한 사람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느다.
무엇이든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대였지만, 이제부터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다. 모든 사람은 다르다.
나만이 가진 차별점은 충분히 상품이 될 수 있다
콘텐츠는 우선 내가 잘 아는 분야이거나 잘 모르더라도 흥미있는 분야를 선택하면 된다.
콘텐츠 창업을 통해 돈을 벌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성과 시장성을 비롯한 다양한 요소를 갖춰야 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깊이 생각할 필요는 없다.
“자신은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을지라도 그 안에는 콘텐츠로 변신할 만한 것들이 충분히 존재한다”
나의 성향, 욕구, 흥미, 경험을 조합하라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원하는 삶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콘텐츠 또한 마찬가지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오래가는 법
가늘게 길게 사느냐, 굵고 짧게 사느냐는 선택의 문제다. 하지만 굵고 길게 사는 길도 분명히 있다. 나는 그 길을 걷기 위해 오늘도 지붕을 고친다.
당신이 잃을 것은 무엇인가? 시도해봐야 안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그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살아갈 것이다. 아나스타샤 소아레, ‘아나스타샤 비버리힐스’ 설립자
세상에 쉬운 길은 없다
장벽은 절실하게 원하지 않는 사람을 걸러내려고 존재한다. 부디 랜디 포시 교수의 말처럼 당신의 목표가 절실하다면 어떤 시련이든 이겨낼 수 있다.
장애물 혹은 시련의 종류는 사람마다 다르다
1 돈 : 홀로서기를 위해 1~2년 정도 버틸 수 있는 자금은 준비해야 한다
2 가족 : 자식은 꿈이라 말하고 부모는 현실이라 말린다.
3 마음의 소리 : 남들도 다 그렇게 산다라는 유혹을 경계해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최선을 다해라
많은 젊은이들이 말한다. 이생망. 이번 생은 망했다고 그런데 어차피 망했다고 생각하면 두려울 게 뭐가 있나. 한 번 하고 싶은 일에 부딪쳐보자
“성공하고 싶은가? 부자가 되고 싶은가? 삶에서 여유를 느끼고 싶은가? 자유롭게 살고 싶은가? 당신의 대답이 예스라면 취업하기 위한 노력과 직장인으로 남고자 하는 노력은 방향이 잘못된 것이다”
창의력은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나온다
창의력은 누구에게나 있다. 사용할 기회가 없어 사용하지 않을 뿐이다. 창의력은 기를 수 잇다. 기를 필요가 없어서 기르지 않을 뿐이다.
프로가 되려면 무조건 열심히는 소용없다
자신의 콘텐츠로 먹고 살 수 있는 프로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이 중요하다. 바보들은 노력만 하고 프로는 노력의 방향과 질을 고민한다.
똑 같은 노력을 무작정 반복해서는 발전할 수 없다.
1만 시간의 재발견
노력하는 시간보다 방법과 질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의식적인 연습은 집중과 피드백, 수정하기로 요약된다.
재능보다 그릿이다
어떤 분야든 상위 10%만 돈을 번다는 통계를 보고 속단하지 말자. 통계를 믿었다면 난 아무런 도전도 못 했을 것이고 지금까지 직장인에 머물렀을 것이다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자
인간으로서 우리의 위대함은 세상을 바꾸는 능력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능력에 있다. 마하트마 간디, 인도 민족해방 지도자
728x90반응형'소소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소한책읽기] 걸어 보지 못한 길 로버트 프로스트 (0) 2021.02.28 [소소한책읽기] 나의 작은 이끼 정원 (0) 2021.02.11 [소소한책읽기] 자바스크립트 (0) 2021.02.07 [소소한책읽기]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0) 2021.02.07 [소소한책읽기]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0) 2021.02.02 [소소한책읽기] 머니 새로운 부의 법칙 (0) 2021.02.01 [소소한책읽기] 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 (0) 2021.01.28 [소소한책읽기] 아웃워드 마인드셋 (0) 2021.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