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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책읽기] 자료 정보 분류론소소한이야기 2019. 11. 14. 23:42728x90반응형
자료정보분류론
정보를 조직하는 데 있어서 분류는 주제 접근에 필수적인 도구이다. 분류이론은 정보조직을 시작으로 정보검색, 정보시스템, 정보서비스, 정보관리까지 확장되어 활용될 수 있다. 그래서 디지털 환경에서 분류는 디스커버리, 정보 아키텍처, 택소노미, 시멘틱 웹, 온톨로지로 진화하면서 새롭게 연구되고 있다.
지식정보조직과 주제분석
지식이란 인류가 보존한 사상, 감정, 믿음, 경험의 총체라 할 수 있다.
지식조직knowledge organization은 지식의 생성, 학습, 그리고 배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지식조직은 기본적으로 지식 이론에 따라 개념을 조직한다는 것이다.
지식정보조직은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 등에서 이루어지는 문헌의 기술, 색인, 분류를 포함하며 사서, 기록연구사, 주제전문가 등이 이러한 활동을 수행한다.
지식조직체계의 기본 기능은 검색과 브라우징, 더 나아가 발견이다
주제분석은 정보원의 내용을 식별하고 기술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지식정보조직에서 가장 지적이며 도전적인 측면이다.
주제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첫째, 자료의 주제를 식별할 수 있다. 둘째, 주제에 따라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같은 특징을 가지는 자료를 한곳에 모아준다. 넷째, 유사한 정보원을 위한 논리적인 위치를 제공한다. 다섯째, 이용자의 시간을 절약해준다.
1) 주제 결정의 과정
(1) 개념분석
정보원의 지적인 내용을 분석하고, 물리적 전달 매체를 검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지료에 관한 데이터를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검토해야 한다
물리적 매개체, 시각적 정보, 자료의 특징
(2) 헤석
자료에 나타난 주제를 통제 어휘 리스트나 분류 체계의 기호로 해석해야 한다
사서는 도서관 목록에서 정보원을 위한 접근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통제 어휘집을 사용하여 주제명표목을 부여할 수 있으며, 서가상에서 자료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특정 분류 체계의 상징적인 부호를 사용하여 분류 기호를 부여할 수 있다
2) 주제 분석의 도전
주제관련성은 저작의 부분의 합인 개별 문장, 문단 또는 장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분류와 분류 기호
분류는 모으는(군집화하고, 항목화하고, 하나의 덩어리로 만드는) 작업과 걸러내는 (구분하고, 분리하고, 찢어놓는) 작업이라는 두 가지 활동을 동반한다
분류는 올바른 기호나 항목을 찾는 것을 넘어 각각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1 도서관의 업무
도서관은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원을 선별하여 수집하고 정리하여 이용자가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시설이다.
도서관 업무는 크게 기술봉사technical service와 대민봉사public service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봉사는 수서와 정리로 구분되며, 대민봉사는 대출 서비스와 정보 서비스로 나뉜다
2 도서관의 분류
1) 기원과 발전
초기 중세시대까지 중동과 비잔틴 제국에서는 피나크스 목록을 도서관의 목록과 서지의 기초 모델로 활용했다.
19세기 중엽까지는 고정식 배가가 대중적으로 사용되었다
근대 도서관 분류의 역사는 자료의 배열에 이용자의 요구와 지식의 철학적 체계를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 분류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Francis Bacon의 지식 분류를 들 수 있다.
Francis Bacon의 지식 분류
기억(역사 : 자연사, 세속사, 교회사)
이성(처학 : 신학)
상상(시학 : 서사시, 극시, 풍자시)
역 Bacon 방식의 지식 구조인 Harris 분류 체계는 melvil Dewy의 듀이십진분류법의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했다.
2) 정의 및 목적
도서관 분류의 정의 : 도서관 장서의 분류 체계에 따른 배열
도서관 분류의 목적 : 가장 짧은 시간에 독자와 자료를 서로 연결시키는 것, 즉 분류 체계를 통해 이용자가 쉽게 관련 자료를 함께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3) 분류 방식
첫째, 지식의 영역 간에 유사성을 인식함으로써 정보 자체를 조직화한다.
둘째, 큰 주제 아래 세부 주제들을 구분하면서 조직한다
(1) 열거식 분류
① 개념
대표적인 예 : DDC, KDC, LCC 등
분류표에 모든 주제를 수록하거나 열거하기 위하여 분류표 안에 각각의 주제 개념에 대한 고유한 기호를 부여한다.
열거식 분류표의 문제점
첫째, 분류표에 모든 것을 수록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고, 출판되는 양과 별개로 모든 주제를 완전하게 수록하려면 분류표가 매우 방대해진다
둘째, 주제는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분류표 설계 시, 새롭게 등장할 주제를 모두 예측할 수 없다.
② 구성요소
일반적으로 열거식 분류 체계는 본표, 기호, 색인이라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본표는 분류 체계의 핵심으로 개념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주제 리스트를 분류순으로 배열한다.
기호란 상징적인 부호의 집합으로, 분류표에 수록된 주제를 나타내며, 물리적인 배열상 각 주제들을 정확한 지점으로 배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색인은 분류표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이 분퓨표에 어떤 주제가 수록되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알파벳이나 자모순으로 기입어를 제공하여 그 안에서 해당 주제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색인은 주제가 출현할 수 있는 모든 장소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해당 자료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에서 가장 잘 맞는 주제를 선택하 수 있도록 한다.
③ 장점과 단점
장점
첫번째, 보편적으로 인정된 분류표하는 것이다
두번째, 상당히 잛고 복잡하지 않은 기호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세번쩨, 분류 체계의 구조를 기호로 쉽게 보여준다는 점이다
단점
첫번째, 생각하 수 있는 모든 주제르 수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두번째, 간단한 주제에 대해서도 수용성이 부족하 수 있다는 점이다.
세번째, 분류표에 새로운 주제들을 수용하기 어렵고, 정기적인 개정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2) 패싯분류
① 개념
분류표 안에 수록된 기본 번호에 추가적인 번호를 합성하는 방식으로 기호를 생성한다. 패싯 분류는, 주제나 류가 관점, 속성, 특성과 같은 부분적 요소로 분석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대표적인 예 : 서지분류표 BC, 콜론부류표 CC
패싯 분류표는 분류자가 피요한 기호를 선택해서 합성해야 하기 때문에 더 풍부하고 자유로운 주제 표현이 가능하며, 융통성을 제공해 준다.
② 구성요소
본표, 기호, 색인을 기본적이 요소로 가지고 있으며, 분류 기호를 구축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기본 패싯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③ 장점과 단점
장점
첫째, 복잡한 주제들이 수록되지 않아 분류 체계를 작성하기 용이하다는 점
둘째, 분류표가 짧으면서도, 매우 간단한 주제부터 복잡한 주제까지 분류할 수 있다
셋째, 패싯 분류 체계에서 새로운 주제들은 기존 주제들의 결합으로 쉽게 표현될 수 있다
단점
첫째, 패싯 체계로 생성된 기호가 길어지거나 복잡할 수 있고, 이러한 기호는 도서관 서가의 물리적 배열에 부적합할 수 있다
둘째, 인용 순서가 복잡해서 사서와 이용자들이 패싯의 인용과 배열의 순서를 혼란스럽게 느낄 수 잇다
4) 분류의 원칙
도서관에서 분류는 주제보다는 학문에 기초한다
주제는 일반적으로 단일 주제, 합성 주제, 복합 주제로 구분할 수 있다
합성 및 복합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원칙
첫째, 다면적인 주제를 다루는 문헌의 주제를 표현하려면 분류번호가 조합되어야 한다
둘째, 둘 이상의 학문에 걸친 주제의 경우, 패싯 분류 체계는 이 주제에 적합한 번호 합성 원칙을 수록하고 있다
셋째, 비주제적 측면에 해당되는 경우, 문헌을 정학하게 분류하려면 학문과 주제 또는 그 주제 패싯을 결정한 다음, 문헌에 대한 관점, 형식, 물리적 매체와 같은 비주제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개별 정보원을 정보 자원에 따라 분류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규칙
첫째, 일반적으로 주제와 주제를 표현하는 형식에 따라 자료를 분류한다.
둘째,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위치에 자료를 분류한다
셋째, 일반적인 주제보다 가장 상세한 주제에 자료를 분류한다
넷째, 두 개나 세 개의 주제를 다룬 자료는 가장 많이 다룬 주제에 분류한다.
다섯째, 두 개나 세 개의 주제를 다룬 자료가 특정 주제를 집중해서 다루지 않는 경우, 가장 먼저 다룬 주제에 분류한다
여섯째, 세 개 이상의 주제를 다룬 정보원은 그 주제를 모두 포괄하는 일반적인 류에 분류한다
자료정보분류론
정보를 조직하는 데 있어서 분류는 주제 접근에 필수적인 도구이다. 분류이론은 정보조직을 시작으로 정보검색, 정보시스템, 정보서비스, 정보관리까지 확장되어 활용될 수 있다. 그래서 디지털 환경에서 분류는 디스커버리, 정보 아키텍처, 택소노미, 시멘틱 웹, 온톨로지로 진화하면서 새롭게 연구되고 있다.
지식정보조직과 주제분석
지식이란 인류가 보존한 사상, 감정, 믿음, 경험의 총체라 할 수 있다.
지식조직knowledge organization은 지식의 생성, 학습, 그리고 배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지식조직은 기본적으로 지식 이론에 따라 개념을 조직한다는 것이다.
지식정보조직은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 등에서 이루어지는 문헌의 기술, 색인, 분류를 포함하며 사서, 기록연구사, 주제전문가 등이 이러한 활동을 수행한다.
지식조직체계의 기본 기능은 검색과 브라우징, 더 나아가 발견이다
주제분석은 정보원의 내용을 식별하고 기술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지식정보조직에서 가장 지적이며 도전적인 측면이다.
주제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첫째, 자료의 주제를 식별할 수 있다. 둘째, 주제에 따라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같은 특징을 가지는 자료를 한곳에 모아준다. 넷째, 유사한 정보원을 위한 논리적인 위치를 제공한다. 다섯째, 이용자의 시간을 절약해준다.
1) 주제 결정의 과정
(1) 개념분석
정보원의 지적인 내용을 분석하고, 물리적 전달 매체를 검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지료에 관한 데이터를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검토해야 한다
물리적 매개체, 시각적 정보, 자료의 특징
(2) 헤석
자료에 나타난 주제를 통제 어휘 리스트나 분류 체계의 기호로 해석해야 한다
사서는 도서관 목록에서 정보원을 위한 접근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통제 어휘집을 사용하여 주제명표목을 부여할 수 있으며, 서가상에서 자료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특정 분류 체계의 상징적인 부호를 사용하여 분류 기호를 부여할 수 있다
2) 주제 분석의 도전
주제관련성은 저작의 부분의 합인 개별 문장, 문단 또는 장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분류와 분류 기호
분류는 모으는(군집화하고, 항목화하고, 하나의 덩어리로 만드는) 작업과 걸러내는 (구분하고, 분리하고, 찢어놓는) 작업이라는 두 가지 활동을 동반한다
분류는 올바른 기호나 항목을 찾는 것을 넘어 각각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1 도서관의 업무
도서관은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원을 선별하여 수집하고 정리하여 이용자가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시설이다.
도서관 업무는 크게 기술봉사technical service와 대민봉사public service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봉사는 수서와 정리로 구분되며, 대민봉사는 대출 서비스와 정보 서비스로 나뉜다
2 도서관의 분류
1) 기원과 발전
초기 중세시대까지 중동과 비잔틴 제국에서는 피나크스 목록을 도서관의 목록과 서지의 기초 모델로 활용했다.
19세기 중엽까지는 고정식 배가가 대중적으로 사용되었다
근대 도서관 분류의 역사는 자료의 배열에 이용자의 요구와 지식의 철학적 체계를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 분류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Francis Bacon의 지식 분류를 들 수 있다.
Francis Bacon의 지식 분류
기억(역사 : 자연사, 세속사, 교회사)
이성(처학 : 신학)
상상(시학 : 서사시, 극시, 풍자시)
역 Bacon 방식의 지식 구조인 Harris 분류 체계는 melvil Dewy의 듀이십진분류법의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했다.
2) 정의 및 목적
도서관 분류의 정의 : 도서관 장서의 분류 체계에 따른 배열
도서관 분류의 목적 : 가장 짧은 시간에 독자와 자료를 서로 연결시키는 것, 즉 분류 체계를 통해 이용자가 쉽게 관련 자료를 함께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3) 분류 방식
첫째, 지식의 영역 간에 유사성을 인식함으로써 정보 자체를 조직화한다.
둘째, 큰 주제 아래 세부 주제들을 구분하면서 조직한다
(1) 열거식 분류
① 개념
대표적인 예 : DDC, KDC, LCC 등
분류표에 모든 주제를 수록하거나 열거하기 위하여 분류표 안에 각각의 주제 개념에 대한 고유한 기호를 부여한다.
열거식 분류표의 문제점
첫째, 분류표에 모든 것을 수록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고, 출판되는 양과 별개로 모든 주제를 완전하게 수록하려면 분류표가 매우 방대해진다
둘째, 주제는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분류표 설계 시, 새롭게 등장할 주제를 모두 예측할 수 없다.
② 구성요소
일반적으로 열거식 분류 체계는 본표, 기호, 색인이라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본표는 분류 체계의 핵심으로 개념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주제 리스트를 분류순으로 배열한다.
기호란 상징적인 부호의 집합으로, 분류표에 수록된 주제를 나타내며, 물리적인 배열상 각 주제들을 정확한 지점으로 배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색인은 분류표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이 분퓨표에 어떤 주제가 수록되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알파벳이나 자모순으로 기입어를 제공하여 그 안에서 해당 주제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색인은 주제가 출현할 수 있는 모든 장소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해당 자료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에서 가장 잘 맞는 주제를 선택하 수 있도록 한다.
③ 장점과 단점
장점
첫번째, 보편적으로 인정된 분류표하는 것이다
두번째, 상당히 잛고 복잡하지 않은 기호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세번쩨, 분류 체계의 구조를 기호로 쉽게 보여준다는 점이다
단점
첫번째, 생각하 수 있는 모든 주제르 수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두번째, 간단한 주제에 대해서도 수용성이 부족하 수 있다는 점이다.
세번째, 분류표에 새로운 주제들을 수용하기 어렵고, 정기적인 개정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2) 패싯분류
① 개념
분류표 안에 수록된 기본 번호에 추가적인 번호를 합성하는 방식으로 기호를 생성한다. 패싯 분류는, 주제나 류가 관점, 속성, 특성과 같은 부분적 요소로 분석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대표적인 예 : 서지분류표 BC, 콜론부류표 CC
패싯 분류표는 분류자가 피요한 기호를 선택해서 합성해야 하기 때문에 더 풍부하고 자유로운 주제 표현이 가능하며, 융통성을 제공해 준다.
② 구성요소
본표, 기호, 색인을 기본적이 요소로 가지고 있으며, 분류 기호를 구축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기본 패싯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③ 장점과 단점
장점
첫째, 복잡한 주제들이 수록되지 않아 분류 체계를 작성하기 용이하다는 점
둘째, 분류표가 짧으면서도, 매우 간단한 주제부터 복잡한 주제까지 분류할 수 있다
셋째, 패싯 분류 체계에서 새로운 주제들은 기존 주제들의 결합으로 쉽게 표현될 수 있다
단점
첫째, 패싯 체계로 생성된 기호가 길어지거나 복잡할 수 있고, 이러한 기호는 도서관 서가의 물리적 배열에 부적합할 수 있다
둘째, 인용 순서가 복잡해서 사서와 이용자들이 패싯의 인용과 배열의 순서를 혼란스럽게 느낄 수 있다
4) 분류의 원칙
도서관에서 분류는 주제보다는 학문에 기초한다
주제는 일반적으로 단일 주제, 합성 주제, 복합 주제로 구분할 수 있다
합성 및 복합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원칙
첫째, 다면적인 주제를 다루는 문헌의 주제를 표현하려면 분류번호가 조합되어야 한다
둘째, 둘 이상의 학문에 걸친 주제의 경우, 패싯 분류 체계는 이 주제에 적합한 번호 합성 원칙을 수록하고 있다
셋째, 비주제적 측면에 해당되는 경우, 문헌을 정학하게 분류하려면 학문과 주제 또는 그 주제 패싯을 결정한 다음, 문헌에 대한 관점, 형식, 물리적 매체와 같은 비주제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개별 정보원을 정보 자원에 따라 분류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규칙
첫째, 일반적으로 주제와 주제를 표현하는 형식에 따라 자료를 분류한다.
둘째,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위치에 자료를 분류한다
셋째, 일반적인 주제보다 가장 상세한 주제에 자료를 분류한다
넷째, 두 개나 세 개의 주제를 다룬 자료는 가장 많이 다룬 주제에 분류한다.
다섯째, 두 개나 세 개의 주제를 다룬 자료가 특정 주제를 집중해서 다루지 않는 경우, 가장 먼저 다룬 주제에 분류한다
여섯째, 세 개 이상의 주제를 다룬 정보원은 그 주제를 모두 포괄하는 일반적인 류에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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