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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책이야기]세종에게 창조 습관을 묻다소소한이야기 2019. 1. 12. 21:44728x90반응형
창조습관은 누구에게든 존재한다.
사용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세종처럼 생각하고
세종처럼 행동하라
우리가 다시 세종을 찾는 이유
세종에게 창조습관을 묻다
목차를 볼게요
1부 |세종이 만들어낸 창조의 세계
1장 왜 지금 세종인가?
2장 세종이 창조적인 이유
2부 |세종의 창조습관
3장 창조적 요동 : 문제를 발견하고 근본적 원인을 찾아내는 습관
4장 창조적 지향성 : 양날의 칼인 '왜'라는 질문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습관
5장 훈민정음 창제를 통해 본 세종의 창의적 사고방식
6장 창조적 에너지 :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몰고 늘어지는 습관
7장 창조적 개방성 :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얻는 습관
8장 창조적 흡수역량 : 세상의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학습하는 습관
3부 |인간, 세종
9장 세종, 무기력을 딛고 일어서다
10장 세종도 인간이었다
11장 글을 마무리하며
에필로그|집단 창의성을 가장 잘 활용한 리더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재들이 많아야 한다. 동시에 창의적 인물들이 뛰어놀 수 있는 마당을 깔고 흥을 돋울 줄 아는 리더가 필요하다.
우리가 세종을 다시 역사 속에서 끌어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세종의 개인적 창조습관은 다음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창조적 요동 : 문제를 발견하고 근본적 원인을 찾아내는 습관
창조적 지향성 : 양날의 칼인 왜라는 질문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습관
창조적 에너지 :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습관
창조적 개방성 :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얻는 습관
창조적 흡수역량 : 세상의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학습하는 습관
세종의 창조적 리더(남들의 생각을 활용해 창의적 사고에 이름)로서 창조적 습관 5가지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생각 확장시키기 :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생각 폭을 넓혀주는 습관
생각 섞어 전체 보기 :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조합해 전체를 보는 습관
생각 증폭하고 통합하기 : 창조적 생각이 폭발하도록 유도하고 통합하는 습관
초월적 목적함수 설정하기 : 자신의 이익이 아닌 국가와 백성의 이익을 염두에 두는 습관
분노 조절하기 : 화를 절제하는 습관
진정한 창의력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의 단서가 되는 원인을 분명히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와 연결되는 습관이 바로 창조적 요동이다. 세종의 창조력은 바로 이 창조적 요동에서 시작했다.
창조적 요동이 일어나려면 문제를 긍적적으로 볼 줄 알아야 한다
모든 창조는 이면에 공감이라는 현상을 동반한다
창조적 지향성
실록을 보면 세종은 질문에 익숙했고, 이를 통해 현실의 문제와 처방을 찾았음을 알 수 있다. 세종은 단순히 왜만 던진 것이 아니다. 근원적 왜를 던지는 습관이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질문을 통해 전두엽이 활성화된다. 왜라는 질문을 통해 우리는 문제를 볼 수 있다.
왜를 잘못 사용하는 원인은 세 가지다
감정차원 : 부정적 감정으로 왜를 던지는 경우
지향성 차원 : 타인을 향하거나 또는 사물이나 제도가 아닌 사람을 향해 왜를 던지는 경우
내용 차원 : 파상적인 왜를 던지는 경우
왜를 잘못 사용하지 않으려면 제대로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긍정적인 왜
타인이 아닌 자신, 일하는 방식과 환경, 제도, 사물을 향한 왜
근원적인 왜
훈민정음 창제 과정에서 나타난 세종의 창의적 사고방식
- 왜라는 질문을 통해 핵심적 문제에 접근하기
- 왜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기
-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기
- 사람이 아닌 제도나 살아가는 방식에서 문제 해결의 원인 찾기
- 근본적인 원인 인식하기
창조적 에너지
창조적 에너지란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 속의 강한 동기를 말한다. 이것이 만들어지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다
- 문제 인식의 심각성
- 문제를 해결하려는 향상동기
향상동기란 열정을 갖고 어떤 일에 매진함을 말한다. 향상동기는 인간의 자아 형성과 관련 있다.
인간에게는 이상적 자아와 의무적 자아가 있다.
이상적 자아는 하고 싶은 것, 원한하는 것, 열정, 희망과 결부해 자신을 바라다보는 이미지를 말한다
의무적 자아는 할 수 없이 해야 하는 수동성과 결부해 자신을 바라다보는 이미지를 말한다
창조적 에너지는 향상도기가 강화되고 문제 인시그이 심각성이 높아질 때 최고조에 이른다
창조적 개방성
개방이란 정보의 통로를 다양하게 연다는 말이고, 창조적 개방이란 이렇게 얻은 정보를 창조적 문제 발견과 문제 해결에 활용함을 말한다
창의력을 가로막는 박스사고
박스고는 생각이 박스 속에 갇혀 다른 세상을 보지 못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이다
박스의 정체는 자신의 경허으로 인간은 자기 경험을 넘어서 생각할 수 없다, 경험이 곧 자신의 지식이고 이것을 통해 생각을 하게 된다
박스사고를 벗어나기 위한 방법
1. 창조적 개방
세상의 정보로부터 고립되지 않도록 하면서 이를 창조활동에 활용하는 것이다
세종은 이를 위해 윤대, 경연, 구언을 했다
윤대는 신하들과 독대하며 이야기 나누기,
경연은 신하 및 전문가들과 공부하며 이야기 나누기
구언은 백성과 이야기 나누기
윤대를 통해
실무자들과 이야기하고 나면 고위관료들이 왕에게 거짓말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 정보 획득을 했다
정말 필요한 실무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는 것이었다
창조적 흡수역량
흡수역량이란 세상의 지식과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이해하고 소화하는 능력을 말한다
창조적인 사람이 되려면 다른 사람람들의 말을 알아듣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학습이다.
학습이란 일정한 지식을 머리에 쌓는 행위를 말한다
세종의 독서 방식은 정독과 다독이다
세종은 한반도에 존재했던 왕들 중 수학을 가장 잘한 사람이다
세종은 중국 역사에도 관심이 많고 해박했다
세종은 중국어도 공부했다
세종은 폭넓게 책을 읽고 공부했다. 수학, 천문, 역사, 중국어 외에도 음운론, 음악, 농업 등에 이르기까지 그가 읽은 책의 주제는 엄청나게 넓다
아버지 태종이 아직 살아있는 동안 왕으로 즉위한 후에도 세종은 무기력했다
아무리 창의적인 사람도 어떤 상황, 특히 어떤 리더 밑에 있느냐에 따라 창의력이 크게 달라진다
세종의 창조습관은 다음과 관련이 있다
창의적 사고 : 고착 또는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오는 사고를 말한다. 창의적 인물들은 이 사고에 능하다
지식(경험) : 책에서 보고 배운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한 사람이 가진 모든 경험이 지식이다. 창의적 인물들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이 있다
동기 : 창의적 인물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 해결에 몰입하는 힘이 강하다
창의적 사고 : 창조적 요동, 창조적 지향성
지식(경험) : 창조적 개방성, 창조적 흡수역량
동기 : 창조적 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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