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소한책읽기] 하마터면 행복을 모르고 죽을 뻔했다소소한이야기 2020. 6. 29. 22:00728x90반응형
하마터면 행복을 모르고 죽을 뻔했다
바바라 버거의 행복 결정판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에서 전해온 짧고 강력한 70가지 행복 지침
세상의 기준에는 실패자임에도 나 자신은 더 없이 행복하다는 사실을 깨닫자 모든 것이 달라졌다
Sane Self Talk / Cultivating the Voice of Sanity Within
PART 1 나는 내가 믿고 있는 대로 살고 있다
PART 2 관계에 대한 의무가 먼저일까? 내가 행복할 권리가 먼저일까?
PART 3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PART 4 언제 현실 속의 사람을 만날 것인가?
PART 5 내가 만들어낸 믿음에서 빠져나오는 법
PART 6 인생 최악의 문제로 삶은 완벽해진다
저자가 말한다, 이렇게
“이 책은 고통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아내려고 꾸준히 노력해온 내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것이다”
PART 1 나는 내가 믿고 있는 대로 살고 있다
삶의 대법칙
생각은 원인이고, 현실에 대한 우리 경험은 결과다.
우리의 사고방식, 즉 우리가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태도가 삶의 경험을 받아들이는 방향을 결정한다는 뜻이다.
요컨대 현실 자체를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삶 자체가 아니라, 삶에 대한 우리의 해석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우리의 모든 경험은 우리 생각의 결과물이다. 이 등식은 어디에나 적용되는 인과법칙이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관리할 수 있다. 생각의 관리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우리 머릿속에서 진행되는 내적인 대화를 주로 자신과 대화self talk이라 하자. 그 대화를 찾아내서 귀를 기울여보라.
당신이 자신과 규칙적으로 대화하는 내용을 결국에는 경험하게 된다.라는 것이다.
모든 것이 이렇게 작동하기 때문이다. 또 이것이 마음의 메카니즘이다.
이 책은 현실과 생각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또 자신에게 건전하고 분별력 있게 속삭이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일상의 경험을 바꿔갈 목적에 쓰였다.
우리는 사건에 대한 각자의 해석을 경험한다.
사건 자체에는 어떤 내재적 의미도 없다! 이 진실을 이해할 때 우리는 생각에 무작정 끌려다니는 희생양 신세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들의 문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비난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문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변해야 한다고 강요한다면, 그것도 그들의 문제다. 당신이 당신의 주인이어야 할 권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각자의 고유한 정신세계에서 살아간다. 하나의 임의적인 올바른 세계관은 없다. 그런 것은 존재할 수 없다. 삶은 철저하게 주관적인 경험이다.
삶은 철저하게 주관적인 경험이다. 당신이 뭔가를 바람직하게 해석하면 그것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게 되고, 당신이 뭔가를 마뜩잖게 해석하면 그것에 대해 불만스런 감정을 갖게 된다.
누구에게나 감정이 있다.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
당신이 무엇을 확신하는지 알고 싶다면, 당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을 반복해서 확실하게 말하는지 눈여겨보기만 하면 된다. 그 결과가 당신이 확신하는 것이다.
당신의 생각과 믿음을 자세히 분석해본 후에 당신의 생각이 완전히 빗나가 불필요한 고통을 안겨주는 원인이란게 밝혀지면, 당신의 생각과 믿음 체계를 되짚어보면 현실과 일치하도록 고쳐가야 할 시간이다.
현실은 지금 우리 눈앞에 있는 것이며, 여기에서 우리가 할 수 잇는 역할을 없다.
현실이란 그런 것이다.
삶이 무엇이고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하면 우리 행복이 외적인 환경이나 사건 및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행복하기 위해서 좋은 짝과 건강과 돈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 틀렸다.
그건 생각은 행복으로 가는 길이 아니다.
외적인 것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생각 자체가 불가능한 바람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현실과 맞붙어 싸우는 짓이다.
다시 말해, 불가능한 것을 바라는 것이다.
728x90반응형'소소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소한책읽기] 빠르고 단단한 공부법 정리법 (0) 2020.07.10 [소소한책읽기] 차없이 떠나는 주말여행 코스북 (0) 2020.07.05 [소소한일상이야기] 봉숭아 물들이기 (0) 2020.07.03 [소소한책읽기] 최소한의 날씨 (0) 2020.06.30 [소소한책읽기] 신동욱 밤이 계속 될 거야 (0) 2020.06.25 [소소한책읽기] 도서관의 가치와 사서직의 의미 (0) 2020.06.25 [소소한책읽기] 나는 유튜브로 영어를 배웠다 (0) 2020.06.21 [소소한책읽기] 귀향의 영성 헨리 나우웬 (0) 2020.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