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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책읽기] 비행기, 하마터면 그냥 탈 뻔했다소소한이야기 2019. 11. 7. 22:17728x90반응형
비행기, 하마터면 그냥 탈 뻔했어
기내식에 만족하지 않는 지적 여행자를 위한 비행기와 공항 메커니즘 해설 교과서
아리완 위파 지음
항공기 정비 전문가, 태국 논타부리대학 졸업, 타이항공 정비 부분 책임자로서 항공 안전을 감독하고 있다
ZOKU JUMBO RYOKAKUKI 99 NO NAZO
Written by Arawan Wipha
총 7챕터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1 조종사와 승무원 : 비행기와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들
2 기내 : 조종실, 좌석, 퍼스트 클래스를 낱낱이 파헤쳐 보자
3 기체 : 비행기를 둘러싼 과학 원리를 알아본다
4 운항 : 난기류와 옆바람을 이기는 비행기 운항의 비밀
5 사고와 안전 : 비행기 사고 원인은 바로 이것!
6 공항 : 면세점부터 관제탑까지 공항의 120%를 알려준다
7 정비 : 안전한 비행은 정비로부터
조종사 모자는 멋으로 쓰는 것이 아니다!
탑승 전에 기체 외부 점검을 하면서 비행기를 올려다볼 때 엔진이나 날개 등에서 기름이나 유압액 방울이 떨어지곤 한다. 기름 등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쓴다.
하늘이라는 근무 환경은 생각보다 가혹하다.
인체에 미치는 방사선량은 Sv(시버트)라는 단위로 표시하는데 일반적으로 사람이 1년간 받는 자연 방사선량은 세계 평균 약 2.4mSv고, 그 중 우주방사선이 약 0.4mSv다. 우주방사선은 고도 만미터 상공이 지상보다 약 10배나 된다. 또 북극점이나 남극점에 가까워지면 자기력의 영향으로 방사선은 더 강해진다.
한국에서 조종사가 되려면
한국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 등 대학교의 항공운항학과를 졸업한 뒤 비행교육원에서 교육을 받는다.
또는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해 조종사 특기로 군복무를 하고 졸업 후 의무복무기간 15년을 거쳐 민간 항공사에 취직한다.
여러 국가 자격시험을 봐야 하는데. 무선통신사, 자가용 조종면허, 사업용 조종면허, 운송용 조종면허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신체검사와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의 기준도 충족해야 한다
조종사는 면허를 유지하려면 계속해서 시험을 보고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재시험이라고 하는 편이 어울릴 정도로 까다롭다
요즈음 민간 항공사뿐 아니라 군에서도 여성 조종사가 많아지고 있다. 1934년 민간 항공사 최초로 미국 센트럴항공에 채용된 여성 조종사는 헬렌 리치 Helen Richey인데, 쫓겨나듯이 퇴직해야 했고, 결국 비극적인 자살을 했다.
조종사 진출은 물론 나아가 여성의 사회진출에도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멜로 Mellow이다.
첫 번째 여성 비행사는 미국의 아멜리아 에어하트다. 한국에서 첫 번째 여성 비행사는 권기옥 선생이다.
모든 국제선 비행기 조종실 시계는
협정 세계시 Coordinated Universal Time (UTC)라 불리는 그리니치 표준시 Greenwich Mean Time (GMT)에 맞춰져 있다.
화장실은 도착 예상 시각 30분 전까지
다녀오는게 좋다. 안전띠 착용등은 하강을 시작할 때 켜지는데, 착륙하려는 하강은 보통 공항 도착 30분 전에 시작한다.
2018년 세계 항공사 이코노미 좌석 만족도 TOP 10
1 타이항공
2 싱가포르항공
3 카타르항공
4 아랍에미레이트항공
5 아나항공
6 케세이퍼시픽항공
7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8 에바항공
9 루프트한자항공
10 일본항공
좌석 배열
3-3-3인 경우, ABC-DEG-HJK로 배열로 된다
통로가 하나인 소형비행기는 좌석 배열이 3-3으로, ABC-HJK로 배열되어 있다.
알파벳 A와 K는 창 쪽이다. C와 G는 좌석의 오른쪽이 통로, D와 H는 좌석의 왼쪽이 통로다
그런데 모든 항공사가 이 배열은 아니다. 같은 항공사라도 기종과 좌석 배열에 따라 규칙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특별 기내식의 종류
유아식
어린이식 :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식사
종교식 : 유대교식, 무슬림식, 힌두교식
채식 : 서양 채식, 엄격한 서양 채식, 인도 채식, 엄격한 인도 채식, 동양 채식
건강식 : 연식(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식사), 당뇨식, 저지방-저열량식, 저염식
기타 : 과일식, 일본식, 동양식(동양식 향신료를 사용한 식사)
비행기에 싣는 물의 양은?
보통 비행기 중앙 또는 꼬리 쪽 아래에 물 탱크가 있다. 국내선 중소형 비행기는 약 200~400리터, 국제선 비행기는 약 500~1200리터 정도된다. 초대형 비행기는 기체 중량 약 1.2톤
조종사와 승무원의 직업병
중이염, 정확하게 표현하면 항공성 중이염이다. 기내 기압 변화로 귀 안에서 압력차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다.
비행기에 탔을 때 귀가 먹먹해지면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해 본다. 통하지 않을 땐 물이나 주스를 단번에 삼켜본다. 코 풀기도 효과가 있다.
점보기의 거대한 주 날개를 지탱하는 연료 탱크
비행기 모델의 숫자의 의미는?
보잉사는
프로펠러 항공기 등에 300번대, 400번대,
터빈 엔진으로 구동되는 항공기에는 500번대,
로켓과 미사일 비행기에는 600번대
제트 엔진을 장착한 비행기에는 700번대
숫자를 붙였다.
에어버스는
첫 모델이 A300
다음 모델이 A3---B1, A300-B2
A310 출시 이후 320, 330, 340 등을 붙이다가 항속 거리 8천 마일을 강조하기 위해 A350대신 A380이 먼저 나오고 A350이 다음에 나왔다. A350은 친환경 차세대 항공기로 주목받고 있다.
비행기를 위협하는 적란운
적란운은 상승기류와 하강기류가 만나 초속 수십 미터로 바람이 부는 난기류 상태다. 심하면 직경이 10센티나 되는 우박이 날아다니고, 번개의 섬광과 벼락의 광음으로 둘러싸인 아비규환의 세계가 된다. 이때 비행기가 적란운 중심에 가까워지면 산산조각 날 것이다.
커뮤터항공 commuter airline
60인승 이하의 소형 여객기나 헬리콥터를 사용해 근거리 수송을 전문으로 하는 지역 항공사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는 어디일까?
비행기 사고는 이륙할 때보다 착륙할 때가 더 많이 일어난다.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사고율이 낮기는 하지만 비행기 사고는 계속 일어나고 있다. 안전한 항공사가 궁금할 수 밖에 없다. 다음 사이트를 참고해 보시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 TOP 10 (2018)
1 아랍에미레이트항공
2 카타르항공
3 싱가포르항공
4 케세이퍼시픽항공
5 아나항공
6 에티하드항공
7 터키항공
8 에바항공
9 콴타스항공
10 루프트한자항공
시차증후군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시차증후군이란 비행기를 타고 다른 국가에 도착했을 때 시차에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것을 말한다. 비행기 탑승 후 체내 시간과 실제 시간 사이에 차이가 생겨서 발생한다. 제트기 등장 이후 영어로는 Jet lag 라고 한다
시차증후군 예방을 위해
아침 식사로 단백질이 많은 고기나 생선을 먹는다. 저녁 식사로는 탄수화물이 많은 밥이나 스파게티 빵이 좋다. 그리고 출발 전부터 도착지 시각에 맞춰서 행동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시차증후군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갈 때보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할 때 심하다는 연구들이 있다. 동쪽으로 가면서 아침이 빨라지기 때문이다.
Duty free vs. Tax free
Duty란 수입 관세를 의미하며, Tax는 소비세 같은 국내 세금이다.
Duty Free Shop에서는 수입관세와 국내 세금 양쪽 모두 부과되지 않는 쇼핑을 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공항은?
2018년에는 애틀랜타의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국제공항이었다. 국제공항협의회 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에 따른 것이다.
최고의 항공사는 어디일까?
영국 기업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주관하는 월드 에어라인 어워즈의 2018년 최고의 항공사 TOP 10은,
싱가포르항공, 카타르항공, 아나항공, 아랍에미레이트항공, 에바항공 케세이퍼시픽항공, 루프트한자항공, 하이난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타이항공
세계공항 TOP 10 (2018)
1 싱가포르창이공항
2 인천국제공항
3 도쿄국제공항
4 홍콩국제공항
5 하마드국제공항
6 뮌헨공항
7 센트레아나고아중부국제공항
8 런던히스로공항
9 취리히공항
10 프랑크푸르트공항
싱가포르창이공항은 2018년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허브 공항으로 싱가포르항공, 실크에어, 타이거에어의 근거지이며, 세계에서 16번째로 바쁜 공항이다.
허브 공항hub port이란
항공노선의 거점이 되는 공항, 비행기들이 모이는 중심 공항을 말한다. 허브 공항의 거점 항공사는 공항 이용료나 터미널 독점 사용 등 많은 혜택을 받는다. 영국 항공정보제공업체 OAG Official Airline Guide가 국제메가허브지수평가를 한다.
관제사는 공무원
공항의 중심부 관제탑에서 이착륙하는 모든 비행기를 지휘하는 사람, 항공교통관제사, 국토교통부 국가공무원이다. 관제상 사고가 발생하면 외교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관제 업무는 국가가 책임져야 하기 때문이다.
지상관제 : 지상 이동을 돕는다
국지관제 : 이착륙을 지시한다
접근관제 : 이륙 후 고도 상승 및 항로 접근과 착률을 위한 레이더 유도 및 착륙 순서 배정을 돕는다
항로관제 : 항로 비행을 통제한다
항공교통관제사가 되려면
교통안전공단 시행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공항이란
여객이나 화물을 항공 운송하는 데 피요한 시설과 기능을 갖추고, 민간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장을 말한다.
국제공항은 세관 customs, 출입국관리 immigration, 검역 quarantine 기능을 갖춘 CIQ 시설이 필요하다.
한국에는 국제공항 8곳, 국내공항이 7곳이 있다.
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 대구국게공항, 청주국제공항, 무안국제공항, 양양국제공항
국내공항 : 광주공항, 사천공항, 울산공항, 여수공항, 포항공항, 군산공항, 원주공항
군공항 (총 16곳) : 경기도 4곳, 강원도 2곳, 충청도 3권, 경상도 5곳, 전라도 2곳
항공정비사가 되려면?
수학과 물리, 화학 분야 지식은 물론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는 기체 매뉴얼을 이해하기 위해 영어도 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국적의 기장이나 정비사와 소통하려면 영어 실력은 필수다.
정비사도 조종사와 마찬가지로 기종별로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크게 라인정비사와 공장정비사로 구분한다.
라인정비사는 비행 전 점검과 정비를 수행
공장정비사는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주요 장비를 점검
영국 BBC 다큐 빅, 비거, 비기스트 Big, Bigger, Biggest을 보면 공항, 비행기 이야기가 있습니다. 공항 건설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열차를 실을 수 있는 비행기 대목에서는 감탄이 절로 터졌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빅,_비거,_비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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